본문 바로가기
취미

소확행. 집순이 집돌이를 위한 보드게임 구매 요령

by 진주별의 써니 2020. 3.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진주별의 써니입니다~ :)

오늘은 저의 아주 오랜 동반자. 보드게임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보드게임 붐이 일어 보드게임방이 엄청 많이 생겼을 때 입문(?)하여 벌써 10년째 보드게임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보드게임방도 많이 사라지고 없지만, 집순이인 저에게는 보드게임은 아직도 핫한 실내 놀이 중 하나입니다.

제가 맨 처음 구매한 보드게임은 '뱅(BANG)'이라는 게임이었는데요.
구매한 지는 엄청 오래 되었지만, 플레이 횟수는 많지 않은 게임입니다. 재미가 없어서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엄청 재밌습니다. 그런데 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플레이를 하기 위한 최소 인원이 없기 때문이죠... ㅠㅠ
근데, 저 친구 없는 거 아니거든요?! 그냥 모이기가 힘들 뿐이에요!!! 하하하...

그런데 왜 샀냐구요? 10년 전 보드게임방에서 '뱅'을 친구들과 플레이를 해본 뒤, 너무 재밌어서 덥석 구매를 했기 때문이죠... 아무 생각 없이 말이죠. 그래서 지금은 그냥 거의 보관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ㅋㅋㅋ

그래서 저처럼 보관용으로 구매하시지 않도록 보드게임을 구매하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플레이 인원 체크
-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드게임의 특성상 플레이할 수 있는 최소 인원이 모이지 않으면 게임 자체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보드게임인 고스톱만 보더라도 최소 인원이 2명은 돼야 하는 것처럼 말이죠. 혼자서는 화투점을 치거나, 순서 맞추기 정도를 할 수 있겠죠. 아니면, 선생 김봉두라는 영화에 나온 차승원 씨처럼 혼자서 1인 2역을 하면서 치거나 말이죠... (그러진 마세요. 저도 해봤는데, 더 외로워집니다. ㅋㅋ)

- 따라서 모든 보드게임에는 플레이 인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2-4는 2인부터 4인까지 가능한 게임이란 뜻이고 2-8은 2인부터 8인까지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개인적으로 2-8이 표기된 게임은 2인 플레이가 가능하나 확실히 많은 인원이 참여하여 할 때 보다 재미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크게 인원 차이가 나는 게임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게임 난이도
- 플레이 인원을 결정하셨다면, 그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난이도입니다. 저는 2인 가구(둘 다 성인)라서 보통 2인용 게임을 주로 구매하는데요. 결혼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이죠... ㅋㅋㅋ 만약 가족 구성원 중 초등학생이나 미취학 아동이 있을 경우에는 난이도가 아주 중요합니다. 게임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미취학 아동이 있는 부모님들은 다른 의미로 게임을 하실 수 없으실 듯합니다... 또륵...)

- 보드게임은 3세 이상, 12세 이상, 15세 이상 등으로 난이도로 표기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평균적으로 최소 그 나이를 넘어야 게임의 룰을 이해하고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표시입니다. 만약 4세 아이가 12세 이상 게임을 이해한다면, 영재이니 나사에 가보세요.(진심입니다)

- 이쯤되면, '그렇다면 나는 성인이니까 무조건 12세 이상의 게임을 사야겠군!!!'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3세 이상이라고 해서 유치하다는 뜻이 아닌, 조금 단순한 룰의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보드게임을 입문하는 초보자의 경우, 게임 룰을 숙지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하기도 전에 지쳐버리거나 흥미를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단순한 게임부터 접근하셔서 흥미를 붙이시고 서서히 난이도를 높여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플레이 시간
-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플레이 시간은 난이도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고스톱을 치시는 분들께 룰이 바뀌어서 1판 당 약 30분이 걸린다고 하면 치시겠나요? 아마 대부분은 '그럼 안 하지'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기때문에 보드게임에 당연히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10분-20분, 또는 30분-75분. 저도 여러 가지 보드게임을 해봤지만, 1게임에 3시간이 걸린 적도 있습니다.(거짓말 아니에요~)

-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난이도가 높으면 플레이 시간이 길고 난이도가 낮으면 플레이 시간도 짧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자면, 인원이 적을수록 플레이 시간이 긴 게임이 재밌었고 인원이 많을수록 플레이 시간이 짧은 게임이 재밌었습니다. 많은 인원이 모이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데다 금방 질려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이내믹하고 스피드 한 게임들이 즐거운 것 같습니다.

물론 밖으로 나가서 바람도 쐬고 몸을 움직이는 것도 즐겁겠지만,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안좋거나 집순이/집돌이라면 혼자 또는 여럿이 즐길 수 있는 실내 놀이인 보드게임을 즐겨보세요. 재미도 보증합니다! :)

앞으로 보드게임 관련 포스팅은 지속적으로 올릴 예정이니, 기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